본문 바로가기
호주 워킹홀리데이

<호주워홀정보> 호주은행 추천, 호주 계좌개설, 호주은행 정보

by 모험가 쭈기 2023. 6. 15.

 

안녕하세요 모험가 쭈기 입니다.

오늘은 호주 은행정보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워킹홀리데이를 결심 하시게 되시면, 비자 다음 으로 은행 계좌 개설이 중요합니다. 일을하고 주급을 받을 때, 보통 계좌로 받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현금을 쓰다보면 동전이 생각보다 많이 쌓여 불편한 점 도 있습니다. 그래서 호주 은행 종류와 계좌 개설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호주 은행 종류

 

호주 은행은 크게 4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CBA)

National australia bank (NAB)

Westpac banking corporation. (WBC)

Australia&Newzealand banking group(ANZ)

 

이 네개의 은행은 메이저 은행사이며, four pillars policy 로 인해서 합병이 금지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주는 계좌유지비가 따로 있으며, 각 은행마다 조건적 면제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호주 은행 종류와 계좌유지비 조건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CBA)

2023년 5월 기준, 은행 카테코리 에서 시가총액 1위를 달리고 있는 커먼웰스 뱅크 입니다.

가장많은 ATM기기 가 있으며, 은행지점 또 한 제일 많습니다.

호주는 워낙에 땅 덩어리가 크다보니 시골쪽으로 혹시나 이동하게 되었을때 커먼웰스만 있고 다른 은행은 없는경우도 많습니다. (진짜 시골은 은행이 없고 우체국이 대신 입출금 가능한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N년차로 호주에 지내면서 만난 사람 중 에는 커먼웰스가 대다수 였습니다.

같은 은행 끼리는 계좌이체도 빨리 되기 때문에 송금문제에서도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계좌 개설 후 계좌 유지비가 들어갑니다. 유지비가 안나가는 조건은, 만 21세이하 또는 학생이시거나 만 25세 이상이시면, 계좌잔액이 2000불 이상 보유시 면제 라고 합니다.

보통 호주 워홀로 오셔서 일 하시다보면 2000불 잔고는 생기실 텐데, 거의 면제라고 봐도 되는 부분 입니다.

 

 

2. National australia bank (NAB)

시가총액 2위인 NAB 은행입니다.

제 주변에도 커먼웰스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으며, 계좌 유지비가 조건 없이 무료입니다.

많은 워홀러들이나 어학연수로오셔서 면제조건 달성이 어려운 경우 아주.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3.Westpac banking corporation. (WBC)

 

 

시가총액 3위인 웨스트팩 입니다.

저도 조사하면서 3위인걸 알았습니다.주변사람들 중 에서도 이 은행 계좌를 쓴 사람을 가끔 소수로 봤습니다.

시티근처에는 ATM기기를 많이 보았고, 계좌유지비 면제 조건이 조금 다릅니다.

학생이시거나 계좌잔액 2000불 이상은 커먼웰스와 같습니다만,  호주 첫 입국자는 1년간 계좌유지비 면제가 됩니다.

처음에 호주워홀을 오고 일자리도 안 구해지고 하는데, 계좌유지비로 4불 나가면 많이 아깝게 느껴질 수 도 있는데, 1년이 면제니 신경 쓸 일을 하나 줄일 수 있겠습니다.

 

4.Australia&Newzealand banking group(ANZ)

시가총액 4위인 ANZ 입니다.

이름처럼 뉴질랜드에서도 사용가능한 은행입니다. 보통 워홀 중이나 끝나고 주변 나라로 여행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보통 뉴질랜드를 많이 가기 때문에, 만들어두면 좋을 은행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4위 이지만 생각보다 지점 엄청 많은 느낌입니다. 계좌 유지비 면제 조건은 학생, 만 21세, 계좌 잔액 2500불 이상 입니다.

그리고 호주 도착 6주이내에 계좌 개설시 6개월동안 유지비 면제 조건이 있습니다.

 

 

 

호주 4대 은행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더 유용한 혜택이 있는 은행을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호주 계좌 개설 방법

저 같은 경우는 시드니 도착해서 바로 스트라스필드 라는 한인이 많이 모여있는 곳으로 가게 되었는데, 그 동네 커먼웰스 뱅크지점에는 한국말이 가능한 은행원이 있었습니다. 지인들한테 들었을때도 한명은 꼭 있었던걸로 들었습니다.

리드컴 같은 경우에도 한국계분이 계셔서 은행업무를 쉽게 봤었던 경우 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영어가 자신 없는 분들은 저 같이 스트라스필드로 가셔서 만드는것 도 좋은 방법이 될 거 같습니다.

 

※아래 설명은 커먼웰스 스트라스필드 지점에서 제가 겪었던 기준인 설명입니다.

 

1. 준비물

 여권

호주 거주주소

비자레터

텍스파일넘버(TFN)

 

우선 은행에 들어가시면 앞에서 무슨 업무를 볼건지 물어보는 사람이 있을텐데요, 그 분께 bank account 열고 싶어서 왔다고 말씀하시면 기다려야하는지 바로 볼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한국사람이라고 어필하면 한국말 가능한 직원분을 매칭 시켜 줄 겁니다. 그 후에는 한국말이기 때문에 쉽게 쉽게 가능한데 꼭 준비물은 다 챙겨 가셔야 됩니다. 하나라도 없으면 발급이 힘들 수 있기때문에 출발하기전 한번더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계좌 개설 후 직접 수령할지 우편물로 수령 할지를 정하는데, 방법을 정하시면 7~14일 정도에 카드를 수령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우편 수령시, 간혹 우편이 분실되어 또 많은 시간을 기다릴 수 있기때문에 이왕이면 직접방문수령으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호주은행 간단 정보

1. 공인인증서가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한국을 떠나기직전 까지만 해도, 인터넷으로 은행업무를 볼 시에는 액티브X,공인인증서 등등 귀찮은게 많았었는데 호주는 그냥 비밀번호만으로 모든게 가능하기때문에 많은 편안함을 가져다 줍니다.

그래서 보안이 더 잘 안되지 않을까 싶지만 아직까지는 계좌에 문제가 생긴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2.첫 거래시 시간이 필요하다.

한국은 이체를 하게되면 상대방에게 바로 입금이 되지만, 호주는 첫 계좌송금때는 돈이 조금 늦게 들어갑니다.

송금실수를 하거나 범죄때문에 시간을 두는 거라는 카더라통신이 있습니다.

보통 하루안에는 들어가게 되는데요, 아는사람에게 보내는 경우는 말하면 이해해 주겠지만, 모르는 사람과 거래 할 시에는 살짝 애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거래를 하기 전 날에 미리 1불 이라도 먼저 보내놓고 거래날짜에 송금 하게되면 문제가 없이 빠르게 들어갑니다 ( 같은 은행기준), 아니면 계좌이체를 한 내역을 캡쳐하여 보내주는 것 도 방법입니다.

 

3.애플페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

현시점 기준으로는 한국도 애플페이가 가능한 하지만 100% 다 사용은 안된다고 들었습니다.

호주는 다 가능하며 삼성페이 같은 경우는 한국에서 산 갤럭시 기기면 불가능 하다는 은행원 분의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커먼웰스 어플에 카드등록하여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삼성페이를 고집하진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호주은행 종류와 개설방법 간단한 정보까지 소개 해드렸습니다.

제 첫포스팅이라 아직 어색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정보와 현장에서 뛰어본 경험을 많이 말씀드리겠습니다.